티스토리 뷰
목차
해외여행을 가거나 환차익을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환테크를 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것이 환전 수수료입니다. 환전할 때, 각 금융사마다 수수료가 다르게 발생하기 때문인데요. 이번 포스팅에서는 은행별 환전 수수료를 비교하는 방법과 환전 수수료를 줄이는 꿀팁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.
KDB 산업은행을 제외한 대부분 은행의 평균은 매수, 매도 모두 1.75%가 적용됩니다. 기본적인 기준이 있으며, 거래유형(화폐, 계좌이체), 거래 금액, 우대 고객 여부, 외화 종류에 따라서 환전 수수료가 달라집니다. 또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을 통한 환전을 진행하면 더 유리한 조건을 할 수 있습니다.
환전 수수료 비교하는 방법
1.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이용
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는 은행별 환전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원하는 통화와 영업지점을 선택하여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.
2. 환전 수수료 계산방법
간단한 산식으로 환전 수수료를 직접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, 달러를 구매할 때 환율이 1,300원이고 은행의 환전 수수료가 1.5% 라면 아래와 같이 계산합니다.
1,300원 + (1,300원 × 1.5%) = 1,319원
3. 마이뱅크 앱 이용
'마이뱅크' 앱에서 실시간으로 각 은행의 환율과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. 각 은행별로 환율을 비교해주고, 환전소에서도 저렴한 환율로 환전할 수 있는 곳을 찾아줍니다.
위 세가지 방법으로 환전 수수료가 낮은 은행을 찾아보고, 환율 우대 조건을 확인하여 추가적인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.
환전 수수료 줄이는 꿀팁
1. 모바일 앱 이용
오프라인보다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환전을 신청하면, 환전 수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. 은행별로 환전우대 이벤트가 다르기 때문에 비교해보고, 가장 유리한 곳에서 환전하시면 됩니다.
2. 협의환율로 환전우대 받기
증권사나 은행과 협의하여 환전 수수료를 할인받는 방법입니다. 증권사별로 거래 고객에게 50%, 70%, 80%까지 환전 수수료를 할인해주기도 합니다.
3. 외화 체크카드 이용
외화를 수수료 없이 현지에서 일반 체크카드처럼 사용하는 외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. 환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본 것처럼 환전 수수료를 줄이는 꿀팁을 잘 이용하셔서 현명하게 환전하시기 바랍니다.